옻나무 소개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구분선로그인구분선 FAQ구분선1:1문의구분선 쇼핑몰구분선커뮤니티구분선 주문조회 구분선

회사소개 구분선 참옻이야기 구분선 제품구입 구분선 참옻요리 구분선 참옻사랑방 구분선 고객지원 구분선  
장바구니 위시리스트
 
 
 
옻나무 소개
옻나무 종류
옻오름 예방
옻오름 치료
   
케릭터고객센터
은행계좌안내
페이결제
에스크로가능
카드결제가능
     
 

옻나무 소개

  
> 참옻 이야기> 옻나무 종류
 옻나무도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참옻나무만 있는것이 아니었네요*^o^*
 

옻 나무과의 식물은 세계적으로 약 70속, 600 여종 정도가 있으나 이 중 옻을 채취하는 수 종은 겨우 몇 종에 불과하며 이런 약이 되는 종들은 동양에 거의 생육하고 있으므로 동양 의 특산수종이라고도 한다. 옻나무는 우리나라의 기후풍토에 적합하여 함 경북도를 제외한 전국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 며, 우리나라에서는 옻나무, 개옻나무, 덩굴옻 나무, 붉나무, 검양옻나무 및 산검양옻나무 등 의 6종이 생육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낙엽 활엽소교목으로 수고 12m, 직경 40cm까지 크며 우리나라에서는 강원도 원주지역에 재배흔적이 가장 많고 현재 옻나무 재배량에서도 원주지역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옻나무는 일반적으로 휴경지, 밭두둑 같은 하천제방 또는 산기슭부위에 잘 자라는 나무로서 현재는 밭에 군집재배를 하는 경우도 많다.

옻나무의 줄기는 곧게 올라가며 잎은 기이하게 생겼으며 가시가 나있고 여러 잎이 하나의 잎으로 공생하고 잎의 끝과 끝을 포함하여 25~40cm정도이다. 작은 잎은 7~20cm, 너비 3~6cm의 알 모양 또는 둥근 알 모양으로 9~13개이다.꽃은 암,수로서 연한 녹황색으로 피며 뾰족하며 둥근 모양으로 꽃이 피며 밑으로 쳐지고 길이 15~25cm이다. 

열매는 지름 6~8mm의 편구형 열매로 10월에 연한 황색으로 익는다. 
옻나무의 수액을 옻이라 하는데, 옻은 칠공예 및 산업용의 천연도료로 이용되고 있다. 

옻나무 재배의 역사는 확실하지 않으나 중국 고서의 칠공서(명:황대성 저, 1625년)인휴식록 서문에 의하면 처음에는 옻을 이용하여 죽간에 글을 썼으며, 舜시대에는 식기에 옻을 칠했고, 禹시대에 이르러서는제기에 흑칠과 주칠을 사용하였다는사실로 볼 때 매우 오랜 시대부터라고 할 수 있다. 
또한 16세기에 이시진이 저술한 『본초강목』에 의하면옻나무는 6~9m정도로 자라며, 수피가 백색이고, 잎은 참죽나무와 비슷하며, 꽃은 느티나무와 유사하고, 목심은 황색이며 종자로 재배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것이 옻나무에 대하여 기록된 가장 오랜 고서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간이 옻을 이용한 역사에 비추어 볼 때 옻나무 재배는 4,000년이상의 역사를 지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_
Warning: include_once(/home1/adminokot/public_html/yc5/theme/okot/head_menu_left_tail.php): failed to open stream: No such file or directory in /home1/adminokot/public_html/yc5/tail.php on line 23

Warning: include_once(): Failed opening '/home1/adminokot/public_html/yc5/theme/okot/head_menu_left_tail.php' for inclusion (include_path='.:/usr/share/pear:/usr/share/php') in /home1/adminokot/public_html/yc5/tail.php on line 23
   

Copyright © 2008 OKOT. All Rights Reserved.
쇼핑몰 : 건영바이오텍/ 대표 : 이수현 / 사업자 등록번호 : 734-07-00043 (정보확인)
회사명 : 행복이룸 / 주소 : 대전 대덕구 송촌로30 101 / 전화 : 010-5100-2827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제 2015-대전대덕-0076 호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전산실
Copyright © 2008-2017 행복이룸. All Rights Reserved.

- 건영바이오텍 OK참옻진액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 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ㅇㅇ